여러 창업 아이템 중 단연 아이템 검토 순위의 상위권은 카페라 생각합니다. 작은 규모의 매장에서 시작할 수 있고, 혼자서도 어렵지 않게 운영이 가능하며 비교적 적은 창업비용으로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창업 아이템이던 그 규모가 크고 작음에 차이가 있을 뿐 모두 하나의 사업이고 내가 그 사업의 대표가 되어 경영해야 하는 회사라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그저 쉬운 생각으로 직장 때려치고 장사나 시작해볼까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시작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카페 창업을 위한 준비
카페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사업자가 되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카페 역시 음식 즉 먹는 것을 취급하는 외식업의 하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위생과 함께 식품을 취급하고 다루는 것에 대한 위생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위생교육에는 일반음식점 위생교육과 휴게음식점 위생교육이 있는데, 가장 큰 차이는 주류판매의 여부입니다. 따라서 특별히 카페 음료 외에 주류판매 계획이 없다면 휴게음식점으로 사업자를 내도 무리가 없습니다.
카페 관련 업무에 대한 경험
기본적으로 돈을 벌기 위한 어떤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내가 소비자에게 판매할 상품이 소비자가 돈을 지불하고 구입할 수 있을만한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내가 커피아 음료를 판매하는 카페를 창업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일반인이 쉽게 집에서 내려먹거나, 마트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여 사먹을 수 있을 정도의 맛과 가치를 넘어서는 어떤 나만의 맛과 그 가치 등의 상품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카페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일반인보다 더 좋은 퀄리티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실제 매장에서 일을 하며 좋은 맛을 낼 수 있는 경험과 함께 실제 고객을 응대하며 벌어지는 전반의 과정들, 매장이 하루종일 운영되며 겪게되는 그 외적인 부분들에 대하여 좀 더 디테일하게 경험하고 숙련될 필요가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필요 유무
카페를 창업한다고 해서 꼭 바리스타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법적으로 바리스타 전문 자격증의 보유가 의무화가 되어있는 것도 아니고, 바리스타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카페라는 매장의 운영을 훌륭하게 할 수 있는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카페는 단순히 커피만 판매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게, 내 매장이 잘 홍보될 수 있게 다방면으로 신경쓰고 운영해야 하는 하나의 사업장이기 때문입니다.
카페가 들어가면 좋은 위치선정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성향과, 카페를 이용하는 목적과 이유에 대하여 먼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필자의 경우에는 개인적인 시간과 차분한 생각의 공간이 필요할 때 그리고 누군가를 만나서 어떤 대화를 나눠야 하는 시간이 필요할 때 카페를 이용합니다. 커피의 맛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목적과 이유가 정해져 있는 편입니다. 그 외적인 경우로 카페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는 어떤게 있을까요. 식사 후 깔끔한 입가심과 마무리를 위해, 또는 여러 사람이 모여 담소를 나누고자 할 때, 또는 누군가의 만남을 위해 작은 음료 등이 필요할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여러 목적들을 종합해 보았을 때, 이런 이유와 상황이 필요한 사람들이 많은 곳으로 매장의 위치를 선정하면 도움이 되겠죠. 그래서 주로 오피스 주변이나 식당이 많이 위치한 먹자상권 등에 카페가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카페 메뉴
위치의 선정과 더불어 준비해야할 부분은 메뉴입니다. 내 매장이 입점하고자 하는 곳의 타겟 고객들이 좋아할만한 메뉴가 있어야 당연히 더 많이 판매가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로 달콤하거나 새콤한 메뉴는 남성 보다는 여성 소비자가 더 선호하고 중장년층 이상의 연령대보다는 20~30대 여성 소비자가 더 선호한다는 점을 생각하고 내가 어떤 메뉴로 어떤 소비자에게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필수적입니다.
홍보와 마케팅
예전에는 내 매장의 오픈과 존재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이벤트 도우미 행사를 진행하거나 종이 전단지를 배포하는 것이 주된 방법이었는데, 온라인과 SNS 등이 보편화된 요즘에는 오프라인 홍보 보다는 온라인마케팅이 훨씬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내 매장과 메뉴에 대한 차별점, 가치 등을 잘 도출하여 적극적으로, 꾸준히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물론 쉽게, 자주 노출하기 위해서는 비용의 지출이 필수이지만, 충분히 적은 비용으로도 내 매장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으니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천천히 다뤄볼까합니다.
요약
카페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커피를 잘 만드는 것에만 고민하지 말고 내가 잘 할 수 있는 나만의 커피 또는 나만의 차별성 있는 메뉴에 대하여 준비하고 그 메뉴가 잘 판매될 수 있는,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 그런 위치를 선정하여 내 매장을 오픈하고, 내 매장이 그 주변의 많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노출되고 알릴 수 있는 마케팅 방법에 대하여 고민하고 준비한다면 카페 창업을 시작해볼 수 있는 최소한의 준비는 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